IBM z14

additionalOfferingImg__2_8e10f509-9d74-43ed-bee2-67c18630f4a9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2014년에 IBM zEnterprise 리눅스 시스템이 고객사에 새로이 도입되었다는 기사를 접하고 몇자 긁적인 이후 처음이니, 꽤나 오랜만입니다. 며칠 전부터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IBM의 새로운 메인프레임인 z14 시스템의 기사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반갑기도 했고, 또 한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했습니다. 늘 새로운 시스템은 관심이 가고, 어떤 기능들이 강화되었나, 또 어떤 기능들이 새롭게 선보이나 궁금하거든요. 하지만, 사실 국내에서는 거의 접하기 힘든 시스템이어서 씁쓸하기도 합니다. 최첨단의 시스템을 구경(?)하기 힘들어서 아쉽긴 합니다. ^^;

이번에도 상당한 기술적 진보가 있는듯 합니다. 이전 모델(z13)에 비해 35% 더 커진 CPU Power, 새로운 디자인의 코어당 1.5배 큰 온칩 캐시, 3배 더 커진 메모리 용량(32TB), 그 외 갖가지 용도별 CP(I/O를 담당하는 SAP, 암호화를 담당하는 CP Assist for CPACF 등)들… 짧은 지식에 장치들의 설명을 보니 뭐가 뭔지 얼얼하네요.

IBM z14 기능의 주요 특징

암튼 좋은 시스템이 발표되었으니, 알맞은 곳에서 잘 운영되면 좋겠습니다.

IBM, 새로운 모든 데이터 암호화 메인 프레임 생산

리눅스전용 메인프레임, 한국은 ‘쓰는 곳’만 쓴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